니미츠는 자신의 항모 전단이 태평양 전쟁의 운명을 결정지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항모 전단을 위험에 빠뜨리는 것에 대해서는 믿을 수 없을 만큼 신중했다. 이와 비숫하게 워런 버핏은 그의 투자경력 내내 비슷한 입장을 취해왔고 종종 다음과 같이 말하기도 했다.
"가지고 있지도 않고 필요하지도 않은 것을 위해서, 가지고 있고 필요한 것을 절대 위험에 빠뜨리지 말아라."
돈 안쓰는 사람들하고는 같이 있을 필요가 없다. 그들은 배울 점이 없고 발전이 없어 항상 현재 자리에 머무른다. 그래서 짠순이, 짠돌이들과는 얽히는 상황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현명한 일이다.
가치있는 브랜드는 경기 호황과 침체 기간 모두에서 더 높고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으로 연결된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최고 브랜드들의 우수한 성과는 이들 브랜드의 가치가 과소 평가된 데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브랜드를 소유한 기업을 담당하는 애널리스트들은 브랜드와 관련된 가격 결정력과 미래 수익 성장을 과소 평가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결국 해당 기업의 과소 평가로 이어져 결과적으로 긍정적인 어닝 서프라이즈를 가져오게 된다.
자신감을 갖고, 자신을 소중한사람으로 만들고, 내가 잘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을 다른 그 어느 누구도 따라 할 수 없을 정도로 갈고 닦아야 한다.
자기인식은 경쟁의 우위를 차지하는 열쇠로, 자기인식을 통해 스스로의 장점들을 잘 활용하고 단점들을 잘 관리할 수 있게 된다면, 내가 이미 잘 하는 분야에서도 특별히 더 뛰어난 사람이 될 수 있다.
열심히 일해 돈을 모으는 것만으로는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열심히 일해서 돈을 모으는 이들은 "투자는 위험하다"라고 말하는 부류의 사람들이다.
아름다움과 추함, 선함과 악함은 그저 사람들이 가진 하나의 가치판단 기준에 불과한데, 자연은 원래 깨끗하고 텅 비어 있어 아름다움이나 추함, 선함이나 악함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도의 본질은 '없음'이고, 가장 아름답고, 에너지가 가장 크며, 그 쓰임도 가장 큰데, 가장 큰 쓰임은 결국 쓸모없음, 즉 '무용'이 되고, 이는 결국 가장 큰 역할인 '쓸모없음의 쓸모'를 갖게 된다.
노자는 물은 만물을 이롭게 하면서 다투지 않고, 모든 사람이 싫어하는 곳에 머무르기 때문에 도에 가깝다고 했는데, 이는 물이 만물을 윤택하게 하면서도 만물과 어울리고, 다투지 않기 때문이다.
현실의 삶에서 순수한 아름다움이란 존재하지 않고, 현실에서의 완벽함이란 생각보다 평범하고 일상적인 것들 가운데 존재한다.
단순해질수록 진리에 가까워지고, 진리에 근접한 것일 수록 단순하다.